X

학생상담센터, 행복한 대학생활 위해 마음 함께 나눠 > 스페셜포커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스페셜포커스 목록

학생상담센터, 행복한 대학생활 위해 마음 함께 나눠2020년 05월 21일 [ 609 ]

  • 목록

본문

성격·진로 온라인 심리검사 프로그램 적극 활용
행복한 대학생활 위해 마음 함께 나눠
 

“온라인이지만 학생들의 반응이 상당히 좋습니다. 온라인상담 신청이 600건입니다. 개인적인 심리상담이 상당히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등교하지 못해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적절하게 필요한 케어를 하고 있다고 봅니다.” 학생상담센터 권수혜 센터장의 말입니다. 권 센터장은 비대면이지만 학생들에게 좀 더 찾아가는 서비스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학생상담센터는 크게 비대면 온라인 심리검사, 심리상담, 학과별 비대면 심리검사, 학과별 신입생 두드림 대학 생활 적응진단 검사 등을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지치고 위축된 학생들을 위로합니다.
센터에서 실시하는 검사 방법은 10가지가 넘습니다. 그중에 비대면 온라인 검사로 가능한 방법 6개를 학생들에게 발송함으로써 성격(성격유형, 다면적 인성, 학습유형)과 진로(적성탐색, 직업 흥미, 진로 탐색) 관련 검사 각각 3개씩 추출해서 학생들이 가장 고민하는 것을 한두 가지 선택해서 신청할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학생상담센터 권수혜 센터장과 장인철 팀장, 박진희 수석전문상담원으로부터 코로나-19 상황에서 동 센터의 활동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신입생들은 입학했지만 한 번도 제대로 학교에 가보지 못하고 집에서만 지내고 있습니다. 이에 다양한 내용으로 상담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신입생으로서 학교에 대한 기대, 온라인 수업만으로의 답답함, 비대면 수업으로 한 학기 보내고 학교에 왔을 때 잘 적응할지 여부, 친구들과 교수들과 만남 등에 대한 염려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부분 학생상담은 친구, 대인관계, 학교 등 성격과 학습방식, 진로적성 문제 등 3가지 유형입니다.

재학생들은 개강 후 진로나 취업 문제에 따른 마음의 어려움, 취업 준비와 자기계발 등이 안 됨에 따라 집에서 가족 간의 갈등과 우울감 등을 보이는 실정입니다.
 

학생들의 폭발적인 상담 요청에 현재 전문상담원들의 인력으로는 상담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습니다. 이에 동 센터는 객원 상담원들을 활용해서 후속 작업을 해나갈 계획입니다. 5월 11일부터 실험 실습 학생들이 학교에 들어옴에 따라 대면상담으로 이어지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심리검사를 온라인으로 다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검사를 완료하면 본인들이 심리검사 결과를 그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에 대해 잘 몰라서 더 상담을 받고 싶다고 글을 남기면 대면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박진희)
코로나19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비대면을 우선으로 하지만 심리적으로 너무 힘들다고 표현하는 학생은 학교에 오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면상담은 1주일에 한 건 정도입니다.

“온라인상담은 학생들을 향한 학교의 관심 표현입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우리에게 이렇게 신경을 쓰고 있구나’라고 느끼는 것입니다. 특히 신입생이 좋아합니다.” (권수혜)
“학생들이 전자우편으로 고민을 남길 때 센터에서 대면하듯이 상담 댓글을 달면 아이들이 진정성, 고마움을 느낍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는 더욱 관심이 필요합니다.” (박진희)

비대면은 상담에 다소 한계도 줍니다. 대면상담에서는 언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메시지를 통해 내담자의 불안, 심리 등 상황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상담을 깊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면, 비대면은 본인이 글로 확실하게 써주기 때문에 그 핵심을 잡아서 상담할 수 있는 반면에 학생의 전반적인 상황이나 그로 인해 야기되는 모습들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우리 센터는 신앙과 전문성이 굉장히 잘 갖춰진 전문상담 선생님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심리적인 문제 등이 있을 때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는 문턱이 낮은 곳입니다. 전문상담 선생님들이 독실한 기독교인이라 기독교 세계관 아래에서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권수혜)

학생상담센터는 성격·진로 온라인 심리검사 프로그램 적극 활용해 행복한 대학생활 위해 마음 함께 나누고자 오늘도 문을 활짝 열어놓고 있습니다.  




 

회원로그인


고신대학교 뉴스센터고신대학교
(49104) 부산시 영도구 와치로 194(동삼동) Tel.051-990-2442 고신대학교 홍보모금팀
Copyright © Kosin Global Unversity since 1946.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