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미생물과 미세먼지에 의한 호흡기 염증을 치료하는 펩타이드 개발 > 고신인사이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고신인사이드 목록

미생물과 미세먼지에 의한 호흡기 염증을 치료하는 펩타이드 개발2020년 11월 17일 [ 90 ]

  • 목록

본문

고신의대 송경섭 교수, 영남의대 이태진 교수, 동의 한의대 최영현 교수 등 공동연구팀이 호흡기에 치명적인 미생물과 미세먼지에 의한 호흡기 염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펩타이드를 개발했다.

고신대학교는 공동연구팀의 연구결과가 세계적인 과학 전문 주간지 Nature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 (Scientific Reports) 11월 12일 온라인판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미세먼지에 의한 호흡기 염증 치료제로써 펩타이드 개발은 이미 9월 15일 세포분자의학저널 (J. of Cellular and Molecular Medicine)에 게재 되었다.
 

지금까지 미생물에 호흡기 염증 치료는 항생제 내성 및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하여 인류를 더 위협하고, 미세먼지에 의한 전무한 치료로 호흡기 염증은 계속 인류를 괴롭혀 왔다.

이번 연구는 호흡기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접합 단백질인 ZO-1의 구성 요소인 PDZ 부위를 펩타이드화 하여 실험동물에서 미생물 및 미세먼지에 의한 호흡기 염증을 현저히 줄어듦을 직접 규명한 것이다. 연구팀은 펩타이드 신약의 안정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신약 개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미생물 감염의 내성과 미세먼지 질환 치료법 개발에도 응용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펩타이드는 미생물과 미세먼지에 치료제 개발을 위해 특허 출원 중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수행됐다.  




 

회원로그인


고신대학교 뉴스센터고신대학교
(49104) 부산시 영도구 와치로 194(동삼동) Tel.051-990-2442 고신대학교 홍보모금팀
Copyright © Kosin Global Unversity since 1946.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