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대학혁신지원사업, 고신대학교의 희망을 열어갑니다 > 고신피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고신피플 목록

대학혁신지원사업, 고신대학교의 희망을 열어갑니다2020년 10월 17일 [ 491 ]

  • 목록

본문

고신대학교 KSGU VISION 2025 중장기 발전계획에 기초해 실천
소통·공유 채널 ‘이노베이션 미디어센터’ 개소…전공 진로 내비게이션 등 교육환경개선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대학의 발전계획에 발맞춰서 미래 사회를 대비한 혁신을 이루어 가는데 동력을 제공합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에 대한 고신대학교 혁신성과관리센터 권미량 센터장(교무처장)의 기본적인 설명입니다.
고신대학교는 2019년 ‘KSGU VISION 2025 중장기 발전계획’을 세웠습니다. 이 계획에 기초해서 교육 혁신과 역량 혁신 등을 실천하는 게 학교의 중요한 발전 과업입니다. 권미량 처장으로부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전개 상황에 대해서 들어봤습니다.

고신대학교의 과업은 크게 보면 ‘리본’(RE.BORN) 혁신입니다. ‘RE(Real)’는 참교육을 실현하는 ‘교육 혁신’이며, ‘BORN’은 대학이 가진 잠재적 능력을 다시금 탄생시키는 ‘역량 혁신’을 나타냅니다.
‘교육 혁신’은 학사제도(P), 교육과정(L), 교수학습(U), 디딤혁신 학생지도(S)에서 전략적 플러스 업(PLUS Up)을 지향하는 것으로서 교육의 전반적 영역에서 탄력적이고, 맞춤형의 교육 혁신을 실천해나가고자 하는 것입니다.
“지금 대학들은 변화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학사제도, 교양, 전공, 비교과 같은 형태들이 틀에 매여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계되고 융합됩니다. 그 핵심에는 탄력적인 변화를 요구합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이 실천의 변화를 지원합니다.”

‘역량 혁신’은 고신대학교가 갖는 연구(B), 행정(O), 성과(R), 글로컬 관계(N)에서 다시 태어나는 역량 변화를 지향하면서 소통과 공유의 채널로 나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에너지가 되고, 대학발전계획은 나아가는 지향축이 되고 있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고신대학교의 중장기발전계획에 기초하여 교육혁신, 산학혁신, 기타혁신의 세 가지 혁신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육혁신사업은 RE 참교육 혁신을 지원하며, 산학혁신과 기타혁신 사업은 대학의 BORN 역량 혁신에 해당하는 행정, 성과, 글로컬 산학 관계 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사업 범주 안에서 대학발전계획의 기본계획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실천하는 게 ‘대학혁신지원사업’입니다.

2019년 1차연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이 출발하였고, 2020년 2차연도 사업은 전략적이고 구체적으로 사업을 세밀화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1차연도 사업은 사업 수행의 우수함을 인정받았고, 이에 기초하여 2차연도 사업이 더욱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실천해나가고 있습니다.
“특별히 교육과정의 변화는 지속적이고 탄력적인 변화를 모색해나가고 있습니다. 모든 전공의 학과들이 역량기반으로 교육과정을 맞춤형으로 바꾸어 교육성과의 구체적 실현을 지원해나갈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전공 진로 내비게이션’의 방향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교과목의 개선, 환경개선, 장학금 지원 등을 실현해나가고 있습니다. 올해 2020년에는 이러한 일환으로 전공 진로 내비게이션과 익스펜드 융복합 등의 사업으로 강의실 개선 사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지금은 대학이 학생들의 역량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고신대학교는 내외부적으로 이 역량을 공유하기 위해 2019년 1차연도 사업으로 ‘교육성과관리시스템’을 비교과 프로그램 중심으로 구축했습니다. 올해는 교과를 포함한 ‘교육성과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있고, 이 시스템은 전공과 교양을 포함한 교과와 여러 가지 센터들로 이뤄진 비교과가 연결돼서 실행됩니다. 학생들의 교과와 비교과의 모든 실행이 이 시스템에 입력됩니다. 이것을 통해 학생들의 핵심역량의 정도, 보완해야 할 부분 등에 대한 포트폴리오가 나타납니다. 교수들은 이것을 분석해서 학생들을 정확하게 지원한다고 합니다.

“우리 대학의 두 가지 큰 특성화 전략은 기독교 학문 정체성과 글로컬 보건·의료·복지입니다. 기독교 학문 정체성은 보편적인, 수평적인 특성화입니다. 어떤 학과의 학생이든 기독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기독교적인 정체성을 학문 속에서 녹여 나가는 것입니다. 수직적 특성화 전략은 산업현장이나 지역사회의 인재 요구에 맞춘 보건·의료·복지인력을 특화하여 양성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두 가지 특성화 전략을 갖추기 위해 전공이나 교양 외에 비교과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역량을 분석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신앙과 인성을 겸비한 특성화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특별한 비교과를 개발해서 지원하는 ‘에벤에셀칼리지’를 두고 있습니다. 이것은 학생들의 인성, 감성을 변화시키기 위해 두드리는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은 에벤에셀칼리지에 참여해 여러 가지 악기를 경험함으로써 하나님을 찬양하고 스스로 인성적으로 변화되는 계기가 되기도 하고 다양한 언어나 IT 역량 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 기독 인재로 민주시민 양성이라는 목표를 향해 가는 기반을 지원합니다.
“학생들이 갖는 기본적 소양이나 인성을 키워주기 위해 여러 센터의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계속해서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구심적 역할을 하는 것이 에벤에셀칼리지입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에벤에셀칼리지를 지원함으로 여러 가지 형태들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해나가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고신대학교는 여러 가지 ‘소통’에 대한 부분을 지원하기 위해 ‘Connected-K 이노베이션 미디어센터’를 개소했습니다. 교내외뿐만 아니라 세계를 향해 나가는 소통·공유 채널을 만든 것입니다. 대학이 역량의 변화를 위해 몸부림치는데, 이러한 변화들이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로 나가게 하는 것입니다. 고신대학교가 교직원들이 열의를 다해 기독교 대학으로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경쟁력을 키우면서 존재의 가치를 드러내는 변화의 중요한 시점에 놓여 있기에 대학혁신지원사업이 중요합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실천하기 위해 대학은 여러모로 바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이 변화하고 애쓰는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대학혁신지원사업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KSGU VISION 2025 중장기 발전계획’에 맞춰 사업을 잘 진행하느냐가 관건입니다. ‘KSGU VISION 2025 중장기 발전계획’의 비전과 방향성에 맞추어서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모든 전략을 구현하고 실현해나가는 도구적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 겁니다.”

고신대학교는 학생들이 고신대학교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것을 제공하고자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여러 가지 실천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권 처장은 학생들이 고신대학교에서 기독교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믿지 않는 학생들은 기독교 정체성이 녹아 있는 학문을 접하면서 하나님의 나라를 맛보길 기대합니다. 고신대학교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나아가는 메시지가 학생들에게 닿아서 그들이 미래를 개척하고 이 시대를 변화시키겠다는 비전을 꿈꿀 수 있다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가치는 실현되는 것입니다. 




 

회원로그인


고신대학교 뉴스센터고신대학교
(49104) 부산시 영도구 와치로 194(동삼동) Tel.051-990-2442 고신대학교 홍보모금팀
Copyright © Kosin Global Unversity since 1946. All rights reserved.